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한전에서는 주택용 고객들이 에너지를 절약하면
그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에너지캐시백'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모두의 에너지 절약 의식을 높이고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한전 에너지캐시백이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캐쉬백 관련 궁금하실 사항들까지 정리했으니, 이 글을 꼼꼼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만 하시면 간단한 절차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니, 바로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에너지캐시백 신청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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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전 에너지캐쉬백이란?
한전 에너지캐쉬백은 2022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주택용 전기 사용자들이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전기 사용량을 줄여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기준에 따라 기본 캐시백과 새로운 차등 캐시백을 받게 됩니다.
신청 가능한/ 신청 제외 대상
주택용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비에 전기요금을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 중에서 사용 전력량 정보가 제출되지 않은 고객,
최근 전기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직전 1년 동안의 사용 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그리고 한전이 운영하는 다른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고객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참여 및 신청 방법
주택용 에너지캐쉬백은 신청하는 주소와 주민등록 주소가 같은 사용자(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1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6월 7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한전 전국 지사에서는 7월 중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 구글 등에서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검색하면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 가능하며,
한전 고객센터(☏123)를 통해 가입 경로를 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캐시백 계산 방법과 지급 기준
절감량(kWh)은 과거 2년 동안의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에서 절감 활동 기간의 사용량을 뺀 값이며,
절감률(%)은 해당 기간 절감량을 과거 2년 동안의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입니다.
참여자 평균 절감률은 동일 지역 참여자의 해당 기간 절감량 합계를 동일 지역 참여자의
과거 2년 동안의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 합계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입니다.
과거 1년 동안의 사용 전력량만 있을 경우 1년 동안의 사용 전력량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절감률 | 5% 이상 ~ 10% 미만 | 10% 이상 ~ 20% 미만 | 20% 이상 ~ 30% 이하 |
---|---|---|---|
단가 | 30원/kWh | 50원/kWh | 70원/kWh |
적용 시점
신청일이 포함된 월부터 캐시백이 계산됩니다(단, '23년 7월에는 6.7 ~ 8.31까지 신청 가능).
캐시백 지급 방법
매월 계산된 캐시백은 다음 달의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됩니다.
캐시백 산정 기간 중에 신청자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는 캐시백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해할 수 있는 질문들
Q.아파트 단지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캐시백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나요?
A. '22년부터 아파트 단지 전체에 대해 제공하던 에너지캐시백은 '23년 11월까지만 진행됩니다.
Q. 이미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하고 있는데, 매달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
A. 6월 7일 이후로 처음 참여 신청을 한 경우, 별도로 탈퇴 신청을 하지 않는 이상 매달 자동으로 참여 상태가 유지됩니다. 그러나 이사를 가게 된 고객은 이전 주소의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 신청을 취소하고, 새로운 주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 신청을 해야 합니다.
Q. 캐시백은 어떤 시점에 어떻게 지급되나요?
A. 캐시백은 해당 월의 전기 사용량을 기반으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 여부, 금액 등을 계산하여 다음 달에 지급됩니다.
이전에는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달 계산하여 다음 달의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절약 노력을 더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캐시백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나요?
A. 이전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 현금 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 정보 추가 입력 등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Q. 이사를 한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A. 같은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 환경(면적, 방 개수 등)과 생활 환경(동일 지역)이 같기 때문에
사용 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고,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이사하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 사용량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Q. 사업에 참여한 후에 이사를 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이사를 한 해당 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캐시백 지급 단계에서 실거주 확인을 통해 고객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사한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 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포함된 월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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