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트램 2호선 정거장 노선도가 확정되면서 착공부터 개통까지 순탄하게 진행되어 2028년 정식 개통,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대전 지하철 2호선 연장노선이라 할 수 있는 트램에 대한 내용을 공식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면밀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전트램이란?
- 도시철도의 한 종류로서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자동차와 겸용 혹은 전용으로 운행하며 사람을 주로 수송하는 철도차량입니다.
- 도로에서 직접 승·하차하므로 접근성이 좋고 노약자와 임산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용이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트램 개념의 변화
항목 | 과거의 노면전차 | 현대의 트램 |
인프라 이용 | 도로교통수단과 공유, 자동차 운행방해 | 전용 노선 이용, 도로교통에 대해 우선권 |
도심 설치 | 특별한 기능 없음 | 도심재생 및 재개발 수단 |
노면 인프라 기술 | 저급 기술 : 비연결 단순 철길, 진동 소음 문제 발생 | 고급 기술 : 장대 레일, 이중 마감, 진동 소음 문제 완화 |
급전 방식 | 가선 방식 | 가선 방식, 무가선 방식(제3선, 배터리, 슈퍼캡) |
편리함 및 접근 안전성 | 도로에서 바로 접근, 계단 존재(고상) | 정류장에서 접근, 저상(수평 접근 가능) |
운영 조건 | 도로 통행에 연계한 불확실성, 일정성(Regularity)없음 | 도로 통행과 분리, 일정성 확보 |
차량 | 고정된 규격, 용량 한계 존재, 편안함을 위한 디자인 전무 | 다양한 길이의 차량 존재, 용량 한계 거의 없음, 편안함을 위한 기준존재, 주행 시 조용, 측면 흔들림 제거 |
비용 | km당 수백만 유로 | km당 1,500 ~ 3,000만 유로 |
대전트램 도입배경
대전광역시는 최근 몇 년간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671,899대에 달했습니다. 이는 10년 간 연평균 2.167%의 증가율을 보인 결과입니다.
반면, 도로 연장은 같은 기간 동안 1,935km에서 2,141km로 증가하는 데 그쳐, 연평균 1.06%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대전시가 대중교통보다 개인교통에 의존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2018년 기준으로 개인교통(승용차와 택시)의 분담률은 73.82%에 달하며, 대중교통(버스와 철도)은 26.18%에 불과합니다. 이는 대전시가 대중교통의 이용을 확대할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대전시는 트램 도입을 통해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트램 1편성은 버스 3대 또는 승용차 174대를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한정된 도로와 재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교통수요관리(TDM)의 관점에서 트램은 승용차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으로 기대됩니다. 더욱이, 2030년에는 한국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2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교통약자(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를 위한 교통수단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러한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는 대전시의 교통정책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야 하며, 트램은 이들을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전트램의 도입은 대중교통의 이용을 촉진하고,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높이며,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대전시가 지속 가능한 교통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대전트램 상세 노선도
대전트램 2호선 정거장을 포함한 노선도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각 정거장 별 세부위치와 교통편 개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드리는 파일과 링크를 참고하셔서 더욱 상세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대전트램 2호선 정거장 세부위치 다운로드 ▼
현재까지 추진현황
2028년 개통을 앞둔 대전트램에 대해 현재 진행상황이 가장 궁금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대전트램 공식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착공 현황을 공유드립니다.
□ 그동안 추진사항
- 1996. 2. :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건설교통부)
- 2012. 12. : 예타 통과(자기부상열차, L=28.6km, 1조 3,617억 원)
- 2014. 12. : 건설방식 변경 결정 / 자기부상열차→노면전차(트램)
- 2015~2018 : 기본계획(변경) 수립, 관계기관(기재부, 국토부 등) 협의 등
- 2019. 1.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국무회의 확정·의결
- 2020. 11. : 기본계획(변경) 승인 고시(국토부 대광위)
- 2020. 12.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22. 6. : 기본설계 완료
- 2023. 4. : 총사업비 조정 협의(기재부) 및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착수(KDI)
- 2023. 11. : 급전방식(수소연료전지) 결정
- 2024. 2.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 및 총사업비 조정 협의(기재부) 완료
- 2024. 5. : 기본계획(변경) 승인(국토부 대광위)
- 2024. 7. : 차량운행시스템 일괄 제작구매설치 계약
□ 향후계획
- 2024. : 총사업비(실시설계) 조정 및 사업계획 승인, 공사 발주 및 착공
- 2028. : 철도종합시험 운행 및 개통
▼대전도시철도 2호선 추진현황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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